현대硏, 올해 성장률 전망치 2.3%→2.5%로 상향조정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일보 -
"대내외 리스크 여전히 많아 작년 성장률 넘기는 어려워"
  • 자료=현대경제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이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상향 조정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8일 발표한 '2017년 한국 경제 수정 전망'에서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2.5%로 지난해 말에 내놨던 전망치(2.3%)보다 0.2%포인트 올렸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수출 경기가 반등하고 경제 주체들의 심리가 개선하면서 기존의 예상만큼 경제가 악화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미국 금리 인상에 따른 금융시장 불안, 가계부채로 인한 국내 소비 제약 등 대내외 리스크들이 여전히 많아 지난해 경제 성장률(2.8%)을 뛰어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한국 경기 흐름은 상승 추세로 전환했다"면서도 "경제 핵심 지표인 민간소비의 기여도가 낮고 성장이 건설 부문에 주로 의존하고 있으며 수출 경기와 설비투자의 확장세가 다소 주춤거려 향후 경기를 낙관적으로만 평가하기 어려운 불안정한 상승세"라고 분석했다.

    홍 연구위원은 성장률 전망치 상향 조정과 관련해 "정치적 불확실성이 대선을 거치며 완화돼 경기 흐름이 작년 연말 당시에 예상했던 만큼 악화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며 "일자리 중심의 11조원 규모의 추경 집행은 경제 성장률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유은정 기자 viayou@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닷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