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일자리 창출 통해 소비기반 확충해야"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일보 -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5일 오전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5일 "일자리 창출은 내수 회복을 위한 근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한은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에서 "위축된 소비를 회복시키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 경제는 대내외 여건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수출 호조에 힘입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그동안 크게 위축됐던 경제주체들의 심리도 다소 호전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경기 회복세를 이끄는 수출의 향후 여건을 낙관할 수만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 총재는 소비 회복을 위한 근본적인 해결책으로 일자리 창출을 꼽았다.

    그는 "우리 경제의 여러가지 여건을 고려해 보면 일자리 창출은 이제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이 주도할 수 밖에 없다"며 "선진국 사례를 보더라도 2000년대 이후 창출된 일자리는 주로 서비스업이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비스업 발전을 위해 진입장벽, 영업제한 등 과도한 경쟁과 제한적 규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구훈 골드막삭스 전무, 김세직 서울대 교수,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백웅기 한국개발연구원 수석 이코노미스트, 이인형 한국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 임지원 JP모간 전무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주형연 기자 jh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닷컴 -